벌금, 벌점 안 받으려면 2018 도로교통법 알고 있자!

2018. 4. 27. 11:44 자동차/정보




운전면허를 소지할 수 있는 나이가 만 18세가 되면서 차를 운전할 수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는 어떻게 운전을 하느냐에 따라 편리할 수도 있지만 잘못된 운전습관으로 인해 자동차가 무기가 될 수 있는데요.


운전자들이 조금 더 교통사고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안전한 운전을 했으면 해서 오늘은 2018 도로교통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안전벨트는 탑승자 전원 모두!





교통사고가 일어났을 때, 안전벨트를 착용한 사람은 가벼운 타박상을 입는 반면,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사람은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냥 안전벨트를 가볍게 보면 차에 있는 벨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접촉 및 충돌 사고가 있을 시, 사람이 차 밖으로 튕겨 나가는 것을 막아줘서 큰 부상을 입는 것을 방지하죠. 


그래서 2018 도로교통법으로는 운전자는 물론 조수석에 탄 사람 그리고 뒷좌석에 탄 사람 모두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것이 의무화되었습니다.





음주운전은 절대 NO!





음주 운전자인 본인은 한 잔 정도 가볍게 마셨다고 주장할 수 있으나 알코올은 사람의 판단능력을 느리게 하기 때문에 조금 마신 술도 안전 운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정되기 전 도로교통법에서는 음주운전이 적발되면 현장에서 음주운전을 단속하던 경찰이 대신 운전을 했지만 바뀐 2018 도로교통법에서는 음주운전이 적발되는 동시에 차량은 견인됩니다. 



자전거도 도로교통법 대상?





자전거 도로가 만들어지면서 차량 도로 옆에 자전거가 달리곤 하죠.


이렇게 도로와 가깝게 자전거를 타다 보니 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음주를 하고 자전거를 타는 등 위험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2018 도로교통법에서는 자전거를 탄 사람들도 음주를 체크할 예정이며, 음주운전이 적발되면 범칙금이 부과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