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는 봤나? 자동차에 있는 캄테크기술!

2018. 3. 6. 15:47 자동차/소식





이번 현대자동차가 출시한 신형 싼타페의 모토"운전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입니다. 


그래서 캄테크라는 기술을 도입했는데 과연 신형 싼타페에 탑재되어 있는 이 기술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캄테크 기술이란?





SUV 차량은 차체가 크기 때문에 운전자석에서 보지 못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하나하나 현대자동차 연구팀에서는 꼬집어 내어 분석하고 또 분석한 끝에 캄테크 기술을 도입했는데요. 


그렇다면 '캄테크기술'이란 무엇일까요?


이는 조용한, 고요한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Calm'과 기술이라는 뜻인 'Technology'의 단어를 합하여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의역하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지만 굳이 집중까지 할 필요가 없는 기술'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데요. 


즉, 운전자가 집중하지 않아도 알아서 알려주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신형 싼타페의 캄테크기술!



1) 후방주의





후진으로 주차를 하거나 뒤쪽에서 차량이 접근했을 경우 운전자가 충돌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경고음을 울리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전방주의 





운전 중에 잠깐이라고 딴생각을 하거나 나도 모르는 사이에 졸음운전을 했는데 앞에 갑작스럽게 차량이 정차했다면? 이런 상황에서는 아무리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아도 사고를 면하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형 싼타페에 탑재되는 캄테크기술은 주행하다가 전방에 사고 위험이 있을 시, 자동 제어를 하여 주행 중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탈피할 수 있죠. 





그리고 신형 싼타페는 운전자의 차선 패턴을 확인하여 혹시나 차가 차선을 왔다 갔다 하거나 핸들이 우왕좌왕할 경우에는 경고음을 보내서 운전자에게 휴식을 유도하곤 합니다. 



3) 뒷자리 승객 알림 





뒷자리에서 사람이 내리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는 버스나 택시에서 빈번하게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또는 자동차에서 모든 사람들이 내렸다고 생각되어 문을 잠가버리면?


먼저 뒷좌석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는 무궁무진한데 신형 싼타페에 탑재된 캄테크기술은 뒷좌석에 있는 사람이 하차할 때 뒤쪽 혹은 뒤 측면에서 차가 오는지 등을 확인하여 운전자가 미처 알지 못했던 것을 체크하여 안전하게 하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간혹 운전자가 잠시 아이를 차량에 두고 일을 보러 가는데 이런 잠깐의 실수로 아이에게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데 캄테크기술은 뒷좌석에 사람이 있음을 운전자에게 경고합니다. 



인간배려기술 칭찬해!





사람들이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부분 하나하나를 찾아내어 자동차에 캄테크기술을 입혔는데 과연 이 기술이 어떠한 사고들을 막을 수 있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이제는 자동차 회사에서 단순 차량 판매에 목적을 둔 것이 아닌 운전자, 동승자, 다른 운전자의 안전에 신경 쓰기 위해 스마트한 기술 탑재는 아주 칭찬할만한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