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란 무엇일까요?

2017. 10. 16. 21:38 자동차/소식


자동차의 부품들은 제각각 역할이 있기에 중요하지 않는 것은 없지만, 그중에서도 타이어는 자동차의 주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주행 중 타이어에 이상이 생기면 주행 자체가 불가능해지고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갑작스러운 타이어 이상 현상의 원인이 되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은 자동차가 고속으로 주행할 때 접지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이 타이어에 전달되면서 파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노면과 타이어가 맞닿는 부위의 뒤에서 물결 모양으로 타이어 변형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타이어가 회전하는 속도보다 트레드가 본래의 형태로 돌아오는 속도가 느릴 때 발생하게 됩니다.



발생 원인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주로 두 가지입니다. 먼저 차량의 무게가 너무 무거울 때와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 수준 이하로 떨어졌을 때에도 자주 발생합니다. 대부분 타이어 공기압의 문제로 인하여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공기압 점검만 잘해줘도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위험한 이유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하면 운전자가 준비할 틈도 없이 갑작스럽게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게다가 스탠딩 웨이브는 주행속도가 빠를 때 발생하며, 운전자가 알아챌 수 있는 전조증상이 거의 없어 이를 모른 채 계속 주행하다가 타이어에 열기가 쌓여 결국 파열이 일어나게 됩니다.


빠른 속도에서 주행 중 타이어 파손으로 운전 제어조차 되지 않으면 대형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방 방법


이처럼 위험한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고, 주기적으로 공기압 체크를 해줘야 합니다. 또한, 내 차의 적정 적재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필요 없는 짐들은 싣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탠딩 웨이브는 주행속도가 빠를 때 발생하기에 과속을 하지 않고 적정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