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터에서 냄새가 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2017. 10. 2. 09:38 자동차/소식

 


요즘에는 자동차에 기능도 많아졌고 외부도 다양해져서 각자의 취향에 맞는 자동차를 타고는 합니다. 운전에 미숙한 사람도, 운전을 잘하는 사람도 모두 도로 위에 올라와 있어서 사고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요. 안전하게 운전한다고 해서 사고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자동차라도 비슷한 기능은 많이 있는데요.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히터가 꼭 필요한 것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연료 소모되는 히터


히터는 엔진의 열을 이용해 뜨거워진 냉각수를 이용해서 바람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별도로 연료가 소모되는 것이 아니라서 기름값 걱정에 히터를 안 켜고 계셨다면 이제 그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누군가 춥다고 히터를 틀자고 하면 그런 걱정은 하지 마시고 바로 히터를 틀어주시길 바랍니다. 



 



히터의 이상증세


히터를 틀 때 이상하다고 느낀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 이렇게 온도가 늦게 올라가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추운 겨울에는 온도가 낮기 때문에 엔진에 열이 오르는 시간이 다른 계절에 비해서 오래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한 부분은 엔진이 예열되면 되는 부분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예열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찬 바람이 계속 나온다면 차량의 냉각수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도 있으니 냉각수를 점검해야 하고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부동액도 미리 챙겨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운 겨울의 차량은 바깥과 다를 것 없이 춥기 때문에 그에 대한 준비를 미리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히터에서 나는 냄새


에어컨 냄새와 마찬가지로 히터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를 종종 발견할 수 있는데요. 쉰내가 나거나 곰팡내 같은 것이 나면 대부분의 경우에 필터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필터를 제대로 교체하지 않으면 곰팡이나 세균이 서식할 수도 있어서 주기적으로 갈아주는 것이 중요하니 주기를 잘 점검하시고 필터를 교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