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의 냄새, 범인은 바로!

2017. 8. 16. 14:06 자동차/소식


우리를 시원하게 해주고 끈적거리지않게 만들어주며 너무 시원해서 감기에 걸릴수도 있는 에어컨입니다.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요인은 필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에어컨 필터는 에어컨 및 히터를 통해서 내부로 유입되는 배기가스와 먼지, 황사 등의 오염물질들이 필터를 통해서 차량의 내부로 유입되지 못하도록 막기때문에 잘 교체해줘야합니다. 에어컨의 필터를 교체하지않으면 바람 세기가 저하된다거나 냄새가 날수있으니 돈이 아깝다고 아끼지말고 자동차를 탈 본인과 타인들도 배려를 해주어야합니다.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것이 바로 에어컨 내부에 자리잡고 있는 곰팡이나 세균때문입니다. 냉동기를 구성하고있는 기기 중에는 증발기 에바포레이터는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차갑게 냉각이 됩니다. 그리고 에어컨을 끄게 되면 더운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서 내부에 물방울이나 수증기가 생기게 되는데 그렇게되면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에 딱 좋은 환경이 되는것입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라


에어컨 필터의 교체주기는 평균 6개월입니다. 언제부터인가 점점 심각해지는 미세먼지의 상태를 봤을때는 주기를 조금 당겨도 좋습니다. 필터를 교체하고 얼마나 시원한지나 바람의 세기 등 전보다 훨씬 나아지는것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필터를 제때 갈아주는것이 좋습니다. 필터를 갈고도 계속 냄새가 나는지 한번 확인도 해봐야합니다.



에바포레이터를 청소하라


냄새가 사라지지않을 경우에는 정비소에 방문해서 에바포레이터를 청소해야합니다. 청소하는것에 대해서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직접하려고 하면 오히려 문제가 생길수가 있으니 전문가에게 맡기는것이 더 낫습니다. 직접 에바포에티러를 청소하는 사람 중 약재를 통해서 에바크리닝을 하시는 분을 본적이 있는데 청소를 하고 나서 물기가 배선 및 전기장치에 스며들어서 고장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직접 할것이면 주의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