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필수상식, 알고 있나요?

2017. 7. 7. 13:38 자동차/꿀팁


운전하다 보면 돌발상황이 생길 때가 있는데, 이럴 때 기본상식을 모르고 있다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여 자칫 잘못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돌발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는 운전자 필수상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호대기 중 시동이 저절로 꺼진다?


운전자 필수상식 첫 번째는 신호대기 중 시동이 꺼진다면 점화계통 불량입니다. 차를 한쪽으로 옮겨 2차 코드의 플러그와 디스트리뷰터에 연결된 금속 부분을 뽑아 녹이 슬었는지 살펴보고, 금속 부분이 느슨하게 벌어졌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전기로 작동하는 부분이 멈춘다?


운전자 필수상식 두 번째는 전기로 작동하는 부분이 멈추면 퓨즈를 확인해야 하는데, 끊어진 경우에는 예비용 퓨즈로 바꾸고, 없다면 사용하지 않는 회로의 퓨즈로 대체해야 합니다. 보통 퓨즈는 자동차 대시보드 밑 퓨즈박스에 있습니다. 퓨즈 교체 시에는 반드시 전기장치를 모두 끄고 교체해야 합니다.



전조등이 끊어졌다?


운전자 필수상식 세 번째는 팬벨트가 끊어지면 제일 먼저 차량을 갓길이나 2차 사고가 없는 곳에 세워야 합니다. 전자장치는 물론 차량의 모든 장치가 작동하면 안 되므로 짧은 거리라도 절대 운행해서는 안 됩니다. 대부분 예비용 팬벨트를 소지하지 않으므로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정비소로 가야 합니다.



라디에이터에서 물이 샌다?


운전자 필수상식 네 번째는 라디에이터에서 물이 흐를 경우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냉각수 계통의 압력을 줄여주면 물이 새는 현상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임시로 구멍 난 곳에 밥알을 으깨어 붙이면 밥알이 말라붙으면서 구멍을 메워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비상조치를 한 후에는 정비소에 가서 라디에이터 또는 호스를 교체해야 합니다.



열쇠 구멍에 키가 안 들어간다?


운전자 필수상식 마지막은 겨울철이나 비, 눈이 온 후 열쇠 구멍에 키가 잘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열쇠를 라이터로 살짝 달군 후 열쇠 구멍에 몇 번 꽂으면 문이 열릴 것입니다. 사전 예방을 위해 윤활유나 스프레이식 계면활성제를 뿌려놓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