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 용어 알고 계신가요? 모르신다면 이참에 알아가세요!

2017. 3. 27. 18:12 자동차/꿀팁




자동차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용어들이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엔진에는 특히 어려운 용어들이 많은 것 같다. 오늘은 자동차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는 엔진의 주요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배기량


자동차 정보를 보면 3,500cc와 같은 용어를 발견할 수 있다. 이 배기량은 엔진 내 실린더의 부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배기량이 많을수록 더 많은 기체를 담을 수 있어 엔진의 힘이 더욱 좋다. 국내에서는 cc라는 단어를 많이 쓰지만, 유럽에서는 리터를 사용하기도 한다. 배기량에 따라 자동차의 크기를 분류하는데 2,000cc 이상은 대형, 1,600-2,000cc 는 중형, 1,000cc-1,600cc 미만은 소형, 1,000cc 미만은 경차로 분류한다.







# 마력


동력이나 일률을 측정하는 단위로 배기량과 마찬가지로 마력이 높을수록 자동차의 힘이 좋다고 볼 수 있다. 마력이 높을수록 엔진의 출력이 높아지고,  가속력이나 최대속도도 높아지는 것이다.

단 마력이 강한 자동차라면 그만큼 서스펜션과 브레이크 등도 이와 맞게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회전수


자동차의 속도는 분당 회전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회전이 빠르면 자동차의 속도도 빨라지고, 회전이 느리면 자동차 속도도 느려지게 된다. 이때 1분당 돌아가는 회전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를 바로 회전수,

RPM이라고 한다.







# 토크


엔진이 바퀴로 연결된 크랭크축을 회전시킬 때 발생하는 회전력을 토크라고 하는데, 이 토크는 견인력에 영향을 준다. 또, 자동차가 출발할 때 구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게 된다.


# 최대출력


자동차 성능을 말할 때 배기량과 함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최대출력이다.

최대출력이란 엔진이 가지고 있는 힘의 단위로, 엔진 회전수에 따른 최고 마력을 말한다.

그래서 차 성능을 따지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 실린더


자동차의 시동을 켜면 실린더에서 공기와 연료가 섞여 점화 및 폭발되고, 그 힘으로 피스톤이 상하 왕복운동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 운동으로 크랭크축이 움직이고, 이와 연결된 바퀴를 통해

자동차가 움직일 수 있게 된다. 보통 실린더 한 개에 흡기밸브와 배기 밸브가 들어있는데,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는 실린더당 2개 이상의 밸브를 장착해 피스톤 운동 효율을 극대화 시키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