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가격을 결정짓는 요인 - 이번에 차 팔아야 하는데 내 차는 얼마쯤 쳐주려나?

2017. 3. 20. 17:38 자동차/꿀팁



차량을 팔기 위해 중고차 시장에 내놓곤 하는데 생각보다 낮은 가격에 실망하기도 한다.

차를 많이 타지도 않았고 새것처럼 보이는 차가 있는데 기대치보다 왜 가격이 적지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중고차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

오늘은 중고차 가격을 결정짓는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 연식과 킬로 수


연식이 오래될수록, 킬로 수가 많을수록 가격이 내려간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연식'과 '연형'의 차이이다.


연식은 차량이 실질적으로 생산된 시기를 말하지만, 연형은 새해 모델을 미리 출시하는 자동차 업계의 특성상 구모델과 차별을 두는 것으로, 해당연도에 생산되었다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 색상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가격 책정에 큰 영향을 미치치 않는 색상은 흰색, 검은색, 은색, 회색 정도이다.


빨강, 노랑, 파랑 등의 원색 계열의 차량은 대중적이지 않고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책정한다.






# 옵션


옵션도 중고차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데 사제 내비게이션보다는 정품 내비게이션이 선호된다고 한다.


그 밖에도 전동식 파워테일 게이트, 파노라마 선루프 등이 중고차 가격을 높이는 옵션들이다.







# 고장 및 파손 여부


고장, 부식, 파손, 흠집 등 수리해야 할 부분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진다고 한다.


간단하게 수리하거나 쉽게 흠집을 제거할 수 있는 정도라면 큰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제거가 힘든 부식이나 넓은 흠집은 가격이 내려갈 수 밖에 없다.







# 차종


국산 차보다는 수입차가 신차와 중고차의 가격 차이가 크고 전기차, 하이브리드, 쿠페 형태의 자동차 역시 선호가 많지 않고 거래가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중고차 시장에 내놓게 되면 높은 가격을 책정받기 힘들다고 한다.


잘 팔렸으면서 선호도가 높았던 차량을 중고차 시장에 내놓으면 높은 가격을 책정받기 쉬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