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브레이크 점검없이 계속타면 위험해요! 제동력 체크는 필수!

2018. 5. 25. 09:59 자동차/정보



도로에서 주행 중에 갑작스럽게 멈춰야 하는데 자동차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는 현상은 보통 영화나 드라마에서나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내 차의 브레이크 검진을 소홀히 하면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주기적 검진을 필수라는 사실을 전달드리기에 위해 오늘은 자동차 브레이크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원리





자동차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오일이 압력을 전달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마찰을 해서 급 제동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작동됩니다. 


그런데 자동차 운전석에 있는 브레이크 패드와 엑셀 패드를 유심히 보면 브레이크 패드가 훨씬 큰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계속해 밟다 보면 마찰이 생겨 제동력이 떨어집니다. 





브레이크에서 이상 신호를 보낸다!





자동차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이상이 생기면 신호를 보내곤 하는데, 해당 신호를 빠르게 캐치해서 점검 또는 교체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브레이크에 문제가 있을 경우, 차에서 보내는 신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이전과 달리 브레이크 패드를 꽉 밟아야 차가 멈춘다. 


둘째,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소리가 난다.


셋째, 계기판에 브레이크 경고등의 불이 켜졌다. 


이렇게 자동차에서 신호를 보낼 경우에는 간과하지 말고 가까운 카센터에 가서 점검을 해보셔야 합니다. 



브레이크 수명 연장 방법은?





자동차 브레이크에 이상이 생기고 패드가 마모되는 이유는 운전자의 습관과 연결이 됩니다.


가장 나쁜 습관으로 차를 급하게 출발하거나 급제동을 할 경우인데, 급출발, 정거를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한 번에 꾹 밟는 것보다 나눠서 밟는 것이 브레이크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